진행성 망막 위축증(Progressive Retinal Atrophy, PRA)은 강아지에게 발생하는 유전성 안과 질환으로, 망막의 점진적인 퇴화로 인해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병입니다.
진행성 망막 위축증(PRA)는 초기 단계에서 시력 감소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며, 결국 완전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이에요.
이 질환은 특히 래브라도 리트리버, 미니어처 푸들, 시바견 ,닥스훈트 코커 스패니얼 품종에서 유전적으로 더욱 흔히 발견되는 만큼 해당 견종을 분양받으시거나 키우고 계시는 분이라면 제대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. 🐶👁️
진행성 망막 위축증 주요 증상 🐕
PRA의 증상은 질병의 진행 단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,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아래와 같아요.
- 야맹증
- 어두운 환경에서 시력이 저하되는 초기 증상입니다.
- 시야 축소
- 시야가 점점 좁아지면서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.
- 눈의 반짝임 감소
- 빛을 반사하는 눈의 특유의 반짝임이 줄어듭니다.
- 완전 실명
- 질병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시력을 완전히 잃을 수 있습니다. 🥺
발생 원인 및 유전적 요인 🧬
PRA는 강아지의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며, 열성 유전자에 의해 유전되는 편이에요.
이는 부모 모두가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새끼에게 질병이 발현된다는 것을 의미해요.
특정 품종에서 PRA의 발병 위험이 더 높으며,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품종이 포함됩니다:
- 래브라도 리트리버
- 미니어처 푸들
- 시바견
- 닥스훈트
- 코커 스패니얼
진단 방법 🔬
PRA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의사와의 상담과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.
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사용되고 있어요.
- 안과 검사
- 망막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입니다.
- 전기망막검사(ERG)
- 망막의 기능을 측정하여 PRA를 확진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유전자 검사
- PRA를 유발하는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치료 및 관리 방법 🩺
현재로서는 PRA를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, 질병 진행 속도를 늦추고 강아지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해당 질병에 걸렸을때는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더 철저한 건강관리가 필요해요.
- 항산화제 및 비타민 보충
- 눈 건강을 지원하고 망막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🍎
- 환경 최적화
- 강아지가 실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🏠
- 정기적인 검진
- 질병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. 📋
예방 방법 🛑
이미 분양을 받으시거나, 분양받으시는 분이라면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유전병이긴 해요. 분양 받기 전 검사를 통해 유전이 될 질병이 있는지 체크하시는 게 좋겠죠?
- 유전자 검사
- 번식 전 PRA 유전자 돌연변이를 검사하여 질병이 유전되지 않도록 합니다.
- 책임 있는 번식
- PRA 유전자 보유 강아지를 번식 프로그램에서 제외합니다.
결론 🌟
진행성 망막 위축증(PRA)은 강아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성 안과 질환이에요.
조기 진단과 적절한 관리로 강아지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, 실명 이후에도 행복한 생활을 할 수도 있겠지만, 쉽지 않을거에요.
때문에 분양받기 전 검사를 철저히 받으셔서 건강한 아이를 분양받으세요.
이미 분양 받고 키우고 계시는 분이라면 이런 유전병과 질병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시면 혹시라도 아이가 아플때 큰 도움이 될거에요!
함께 읽으면 좋은 글